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이버과학관

  • 재미있는 과학세상
    • 과학관동영상
    • 인천특화자료
  • 소셜네트워크

인천특화자료

홈 > 사이버과학관 > 재미있는 과학세상 > 인천특화자료

  • 공원·유적지
  • 문화·스포츠
  • 기타 관광명소
강화고인돌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강화고인돌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이미지
강화고인돌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문의처

강화군청 문화관광과

전화번호

032-930-3011

주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하점면 부근리 317번지

홈페이지

http://korean.visitkorea.or.kr

청동기시대의 대표적인 묘제의 하나로서 사적 제137호로 지정되었다.
2000.11.29 호주 케인즈 제24차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위원회에서 고창, 화순의 고인돌과 함께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무덤은 고인돌이다. 한자로 지석묘(支石墓)라고 쓰이는 강화의 고인돌은 현재 100기 이상이 현존하고 있으며, 남방식 고인돌과 북방식 고인돌이 함께 섞여 있다. 고인돌 공원에 위치하는 부근리 고인돌은 전형적인 북방식 고인돌로 수백명이 동원되어 아주 여러 날에 걸쳐 고인돌을 쌓았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시루미산 끝자락 부분의 능선인 하점면 부근리 밭 가운데 있는 사적 제137호인 강화지석묘(江華支石墓)를 중심으로 300m 이내에 있는 고인돌군이다. 한국 청동기시대의 대표적 무덤양식인 고인돌은 지석묘, 돌멘(dolmen)이라고도 하며 대체로 북방식·남방식·개석식 등의 3종으로 분류한다. 하점면 부근리의 고인돌군은 16기(基)의 북방식·남방식 고인돌이 고루 분포해 있다.
이 가운데 1964년 사적으로 지정된 강화지 석묘는 하점면 소재지로 향하는 도로변 북쪽으로 약간 떨어진 밭 가운데에 1기가 독립해 있는 것으로 경기지방을 비롯하여 중부지방에서는 보기 드문 거대한 탁자식(卓子式) 또는 북방식 고인돌이다. 북방식 고인돌의 구조는 4장의 굄돌로 직사각형 돌방[石室]을 구축하고 그 위에 뚜껑돌[蓋石]을 얹어 놓는 형식으로, 이 고인돌은 돌방의 짧은 변을 이루는 2장의 굄돌이 현재 남아 있지 않는데 과거에 파괴되어 없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강화지석묘는 화강암 계통의 석재를 사용하였으며, 전체 지상 높이 260cm, 길이 710cm, 너비 550cm로 남한에서는 가장 규모가 큰 고인돌로 알려져 있다. 이 고인돌에서 남쪽 약 50m 지점에 강화 지석묘와 비슷한 크기의 대형 고인돌로 추정되는 받침돌이하나 비스듬하게 남아 있고, 북쪽 150m 정도 떨어진 솔밭에는 북방식 2기와 남방식 1기의 고인돌이 있어 고인돌 무덤군을 이룬다.
송도 센트럴 공원
송도 센트럴 공원 이미지
송도 센트럴 공원

문의처

인천광역시 시설관리공단

전화번호

032-721-4402~9

주소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24-5

홈페이지

http://www.insiseol.net/institution_guidance/central
_park/index.asp

송도국제도시의 핵심지구인 국제업무단지 내 첨단업무지구와 주거단지 한가운데 도시의 열섬 현상을 막고 빗물을 효율적으로 재활용 관리할 수 있는 최신공법으로 조성되었습니다. 국내 최초로 해수를 끌어와 공원내 조성된 연장 1.8km, 최대폭 110m에 이르는 인공수로에는 센트럴공원을 순환하는 12인승 수상택시가 운행됩니다. 지형의 변화에 따라 다이내믹한 공간을 연출하는 ‘산책공원’, ‘마당’이라는 한국의 전통을 적용한 ‘테라스정원’, 인공수로의 구간으로 세련된 도시이미지를 느낄 수 있는 ‘초지원’ 등 5개의 테마로 조성되었으며, 광장, 보행자도로, 주변 녹지가 어우러져 회색빌딩이 밀집한 도시 분위기를 녹색도시로 탈바꿈 해주는 도심 속 시민의 낙원입니다.
전등사
전등사 이미지
전등사

문의처

강화군청 문화관광과

전화번호

032-930-3624~5

주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상면 온수리 635번지

홈페이지

http://www.jeondeungsa.org/

단군왕검의 세 아들이 쌓았다는 전설을 간직한 삼랑성 내에 아늑히 자리 잡고 있는 전등사는 고구려 소수림왕 11년(381)에 아도화상이 처음 창건하고 진종사(眞宗寺)라 이름 지었습니다. 그 후 고려 충렬왕비 정화궁주가 이 절에 귀한 옥등을 시주했다해서 전할 전, 등불등자(傳燈寺)를 써서 전등사로 개명했다.
이 절의 입구에 있는 대조루 밑을 지나 들어가면 정면에 보물 제178호로 지정되어 있는 대웅보전이 자리 잡고 있다
대웅전 안에는 1544년 정수사에서 판각되어 옮겨진 법화경 목판 104매가 보전되고 있다.
전등사는 그 역사만큼이나 이야기가 많다.
대웅전의 추녀를 받치고 있는 여인네는 '나부상'이라 불리는데, 조선 광해군 때 대웅전의 공사를 맡았던 도편수가 절 아랫마을에 사는 주모에게 돈과 집물을 맡겨 두었는데, 공사가 끝날 무렵 주모는 그 돈과 집물을 가지고 행방을 감추었고, 이에 도편수는 여자의 죄를 물어 형상을 나체로 만들어 추녀를 들고 있게 했다 전한다.
이 나무상은 대웅전 네 모퉁이에 쪼그리고 앉아 추녀를 이고 있는 형상인데, 유독 한 나부는 팔아 아팠는지 한쪽 팔을 슬쩍 내리고
빙그레 웃고 있는 형상을 하고 있다. 아마도 도편수는 짐짓 몇 백 년 세월을 무거운 추녀를 이고 그 죄를 고분히 받을 여인네라
생각지 않았던 모양이다.
인천 도호부청사
인천 도호부청사
인천 도호부청사

문의처

도호부청사

전화번호

032-422-3492

주소

인천광역시 남구 문학동 349-2번지

홈페이지

http://www.dohobu.org

시도유형문화재 제 1호
도호부는 조선시대 행정기관의 하나로 상급기관인 목(牧)과 하급기관인 군(郡)·현(縣) 사이에서 행정을 담당했던 관청이다. 조선시대에는 전국을 8도(道)로 나누고 도(道) 아래 대도호부, 목, 도호부, 군, 현을 두고 지방행정업무를 관장하였다. 인천에 도호부가 설치된 정확한 연대는 알 수 없으나 조선시대 초기 학자이자 명신(名臣)인 강희맹(姜希孟)이 쓴 "인천부호승호기(仁川부陞號記)"에 1424년 이미 객사가 있었던 것으로 기록하고 있어 최소한 그 이전에 도호부가 설치된 것으로 추정된다.
인천 도호부에는 당초 왕권의 상징인 객사(客舍)를 비롯하여 부사의 집무처인 동헌(東軒), 내동헌(內東軒) 등 15~16동의 건물이 있었던 것으로 전하는 현재는 문학초등학교 교정에 객사와 동헌 일부만 보존되어 있다. 이곳에 복원한 건물은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花島鎭圖>를 근거로 객사, 동헌, 공수 등 7동의 건물을 복원하였다.
인천대공원
인천대공원 이미지
인천대공원

문의처

인천대공원

전화번호

032-466-7282

주소

인천광역시 남동구 장수동 산 190번지

홈페이지

http://grandpark.incheon.go.kr

인천대공원은 인천광역시 동부공원사업소에서 관리하는 11개 도시자연공원(인천대공원, 중앙, 부평, 계양, 백마, 약사, 호봉, 연희, 불로1, 불로2, 검단) 중 한 공원으로 남동구 장수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관모산과 상아산을 끼고 있다.
인천대공원은 인천 유일의 자연 녹지 대단위공원(89만평)으로서 연차적 조성사업계(1982~2006년)에 의거 조성중에 있으며 도시생활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쾌적한 휴식처를 제공하는 생명의 숲이기도 하다.

QUICK MENU

TOP